제천교육지원청, ‘긍정적 행동지원 연수‘ 실시

제천교육지원청, ‘긍정적 행동지원 연수‘ 실시

0

533c413f3943eb8c5fe5999a2a10060b_1574749017_5597.jpg

제천교육지원청은 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 26일 ‘긍정적 행동지원 연수‘를 실시했다.


초등 특수교육대상 학부모 연수와 특수교육 지원인력 연수로 2회 나누어 진행한 이번 연수에는 특수교육 실무사, 자원봉사, 사회복무요원으로 구성된 지원인력 40여명, 특수교육대상초등 학부모 10여명이 참가했다.


이날 연수는 한국교통대학교 이성용 교수를 초빙해 ‘긍정적 행동지원’을 주제로 학부모 대상으로 유아기 사회성의 특징, 행동지원 및 상담, 문제행동 지도 사례를 중심으로 진행했다.


또한 특수교육 지원인력을 대상으로 긍정적 행동지원의 필요성과 학급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 방안 및 문제행동 지도 사례를 중심으로 진행했다.


환경과 아동의 상호작용 과정에서 특수교육대상학생에게는 다양한 문제행동이 나타나며 학부모와 지원인력들은 매번 적절한 지도방법에 대해 고민하게 된다.


아동의 문제행동과 구체적인 지도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아이들의 말과 행동에 숨겨진 의미를 이해하고 아동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을 변화시켜 바람직하고 적절한 행동을 격려하는 ‘긍정적 행동지원’은 참석자들의 큰 공감을 얻어냈다.


연수에 참가한 한 학부모는 “실제적이고 전문적인 교육내용으로 자녀의 초등학교 입학에 따른 고민 해소는 물론 가정에서의 자녀양육방법을 배우는 좋은 기회가 됐다”면서 “모든 교육구성원이 함께 변화하고 편안해지는 ‘긍정적 행동지원’ 교육이 정기적이고 지속적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센터 관계자는 “앞으로도 특수교육대상학생을 위한 교육정보 제공 및 인권친화적인 분위기 조성을 위한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전했다.

김상대(elovejc@gmail.com) 기자
[Copyright ⓒ 오마이제천단양,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