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특수교육지원센터,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실시

제천특수교육지원센터,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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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정진) 특수교육지원센터는 지난 12일부터 26일까지 매주 금요일 장애유형별 맞춤형 학습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특수교육대상학생을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미디어 리터러시’란 미디어에 담긴 메시지를 비판적으로 읽고, 새로운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능력을 말하는 것으로, 미래사회에 주도적 시민으로 자라는데 꼭 필요한 교육이다.


제천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 실시하는 <수업친구와 함께 하는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은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을 먼저 특수교육 현장에서 실천한 특수교사가 동료 특수교사들과 함께 협력해 제천지역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을 지도하는 형태로 진행됐다.


구체적인 교육 내용으로는 적절한 이모티콘 사용하기, 바람직한 미디어 사용을 위한 규칙 정하기, 가짜뉴스 판별하기, 초상권 알고 지키기, 가상공간에서 성범죄 및 각종 범죄 예방하기 등 미디어 사용 환경에서 반드시 알고 실천해야 할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또한 VR카드보드와 VR큐브박스로 가상현실 체험하기, 스마트폰 앱을 활용해 친구와 사진 찍기 등의 체험활동을 함께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의 흥미와 참여도를 높일 수 있었다.
 

이번 교육에 참여한 봉양중학교 특수학급 교사는 “학생들에게 노출되는 수많은 미디어와 메시지를 보면서 걱정스러울 때가 참 많았다”면서 “이번 교육을 통해서 학생들이 미디어에 대해 호기심과 재미를 느끼는 것에서 더 나아가 정보를 적절하게 활용하는 방법, 유익하거나 유해한 정보를 구분하는 방법, 디지털 공간에서 지켜야 할 예절, 디지털 범죄 예방 등을 종합적으로 배울 수 있어 좋은 시간이었다” 고 밝혔다.
 

김상대(elovejc@gmail.com)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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