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행복교육지구 마을학교 교육활동 협약식 개최

제천행복교육지구 마을학교 교육활동 협약식 개최

0

3a8257041f92d033f0c37385852f0d6b_1614923681_9366.JPG

제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정진)은 제천행복교육지구사업의 일환으로 2021년 제천행복교육지구 마을학교, 마을교육활성화 운영 19개 기관‧단체를 민간공모로 최종 선정했다.


교육활동 협약식은 5일 민간공모 선정기관을 대상으로 개최됐으며, 코로나19 장기화로 영역별 4그룹으로 분산 운영됐다.


마을학교 등 민간공모 선정기관은 ▲마을교육활성화(제천마을교육공동체함지박) ▲동네방네(상시돌봄)마을학교(다음세대돌봄교실, 다온마을학교, 공간속의어울림, 장락꾸러기들의이야기) ▲동네방네(집중돌봄) 마을학교(교동민화마을) ▲아카데미형마을학교(꿈나무슛돌이축구교실, 아이러브공예스토리, 다락마을학교, 아드락딸그락음악학교, 마음꽃씨교육공동체, 제천창작소, 초록지구) ▲청소년자치마을학교(청소년자치마을학교가온지원단:운트) ▲지역연계돌봄교실(간디마을배움터, 도전방과후교실, 잘남학교, 청풍마을교육공동체, 아우라)로 총 19개 기관, 단체이다.


마을학교 등 민간공모 선정기관은 코로나19 장기화로 방과 후 돌봄기관 운영에 대한 지역사회의 요구를 수용하고, 청소년자치활동을 중점 지원하는 마을교육공동체의 역할을 수행 할 수 있는 민간기관단체 중심으로 선정됐다.


상시돌봄형마을학교는 주5일 이상, 오후 2시~6시 까지 돌봄 활동이 가능하며, 아카데미형마을학교는 주5일~ 주1일까지 특색 프로그램과 돌봄활동이 이뤄진다.


특히 청소년자치마을학교 ‘가온’은 화~일요일 오후 2시 ~ 저녁 8시까지 상시 개방돼 쉼과 배움이 있는 청소년활동공간을 제공하고 청소년자치프로그램을 중점 지원하게 된다.


금년 제천행복교육지구 마을학교 이용 대상은 제천시 아동․청소년이면 누구나 이용 가능하다.

1차 신청 접수는 자녀의 소속 학교를 통해 오는 25일까지 공개 모집하며, 2차 신청은 3월 25일 이후부터 마을학교별로 신청 접수를 받게 된다.


정진 교육장은 “금년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마을교육을 위해 봉사와 협력으로 활동해주시는 마을학교 운영자와 마을활동가들의 노력에 감사의 마음을 전하며, 민‧관‧학의 협력으로 지역의 교육력을 끌어올리고, 아동‧청소년의 돌봄‧교육‧자치활동에 대한 적극적인 지역사회의 지원이 지역 발전의 원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김상대(elovejc@gmail.com) 기자
[Copyright ⓒ 오마이제천단양,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