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시 체류형 관광 구조 개선 본격 '가시권'... 성과 공개

제천시 체류형 관광 구조 개선 본격 '가시권'... 성과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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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마케팅러브투어 양날개달고 본격 비상… 체류형 체질개선에 박차 -


제천시가 민선8기 핵심공약사업으로 스포츠마케팅과 러브투어를 앞세워 체류형 관광 전환을 예고했던 가운데 그간 성과를 공개했다.


민선 8기를 이끄는 김창규 시장은 ‘역동적이고 새로운 경제도시 제천’를 비전으로, 체류형 관광객 확보에 매달려왔다. 


관광객이 내부 소비효과를 촉진해 경제를 순환시킨다는 기대와 함께, 기존 패스형 관광이란 오명을 씻기 위한 노력이었다.


이를 위해 시 차원에서 처음으로 관광객 계수체계를 손봤다. 


기존 계수체계는 순차방문에 따른 단순 이동량만 측정할 수 있다는 한계점이 있었다. 


중복집계와 허수가 많아 수치의 효과성이 떨어졌던 것이다. 


일정시간 머물며 지역에서 소비하는 관광객이 ‘체류형 관광객’이라 명확히 정의하고, 숙박시설, 투어프로그램 등 실질적 체류객을 헤아렸다. 


기존 누적방문객을 제외하기에 다소 부담됐지만 관광이 실질적으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끌어 내야한다는 의지였다.


처음 시가 ‘체류관광객 일 5천명’이란 카드를 꺼냈을 때만 해도 임기 내에는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했다. 


보통 체류관광객 유입은 대규모 설비나 유명 호텔 등 인프라 사업이 선행돼야 가능하다고 봤기 때문이다. 


이런 한계를 뒤로하고 김 시장은 ‘선택과 집중’을 시도했다. 


바로 스포츠 마케팅을 통한 대회유치와 러브투어를 통한 단체모객이었다. 


스포츠 대회는 선수, 가족, 코치진, 관계자 등이 단체로 체류하며 지역에서 훈련, 경기 등을 진행하고, 러브투어는 지역을 여행하며 반드시 시장에서 식사하거나 물건을 구매해야 하므로 실질적인 지역 소비효과가 크다고 본 것이다.


그 결과 시는 출범 11개월만에 성과들이 가시권에 들어왔다고 설명한다.


올해 스포츠대회 유치규모 및 러브투어 모객 실적이 각각 최대치 달성을 바라보고 있기 때문이다.


스포츠 대회 유치의 경우 5월을 기준으로 10만여명이 다녀갔고, 이에 따른 경제적 효과는 250억 상당으로 추산됐다. 


하반기에는 전국 규모 대회도 연이어 개최 예정에 있다. 


오는 7월 전국종별펜싱선수권대회, 대통령금배 고교축구대회를 시작으로, 8월 추계 전국중등축구대회, 대통령기 전국하키선수권대회, 전국대학배구연맹전, 추계유도 연맹전, 전국 민속씨름대회 등으로 이어진다. 


특히 안정적으로 유치할 수 있도록 전국 규모의 축구, 농구, 씨름 종목과 장기개최 협약을 맺고, 가성비 높은 유소년대회도 집중적으로 유치했다.


올 하반기까지 시는 총 71개 대회 유치를 앞두고 있다. 


이에 올해 방문인원은 작년 235,550명에서 109,510명(46.4%) 증가한 약 345,060명, 경제효과는 작년 586억원 대비 271억원(45.9%) 증가한 약 857억원 이상으로 역대 최대치가 될 전망이다. 


최종적으로는 이 기세를 몰아 연방문인원 50만명에 경제적 효과 1천억원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다.


한 모텔 주인은 “대회가 있기 전부터는 예약이 꽉 들어찬다. 얘기를 들어보면 이는 인근 상점, 식당 운영주들도 상황이 비슷하다”며 “때문에 보다 많은 스포츠 대회가 우리 제천시에서 개최되길 바라고 있다”고 귀띔했다.


러브투어 추이도 인상적이다. 


우선 지난 15일 누적방문객 1만명을 돌파했다. 


오는 6월에는 1만 5천명은 거뜬히 넘길 예정으로, 이 추세라면 작년 실적은 상반기 내 달성한다. 


이미 예약을 마친 인원만 2만 3천명을 넘겼다.


시 관계자는 “각종 공공기관, 연수원, 노인회 등과 적극 연계해 단체 모객에 집중한 한편, 관광해설사 심화 교육 등으로 양질의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한 것이 주효했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시는 올해 3만 2천여명을 넘기며 역대 최고치를 달성한다는 각오다. 


달성된다면 19억이 넘는 직접적 경제효과가 전망된다.


김창규 시장은 “11개월 만에 가시적 성과를 시민께 보고드릴 수 있어 기쁘다. 그 간 쉬지 않고 분주히 보낸 시간들이 주마등처럼 스쳐간다”며 “앞으로도 초심을 잃지 않고 ‘역동적이고 새로운 경제도시 제천’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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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대(elovejc@gmail.com)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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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3.05.27 10:41  
스포츠는 체류형에 지역에 돈되는 사업이 맞다. 근데 밥먹고 시장좀 들렀다가 반나절치기 러브투어가 체류형 관광이냐? 시민들을 바보로 아는구만..
2023.05.27 12:24  
관광객 6백만 어쩌고 하드만. 저런사람도 체류관광객이면 이미 일평균 관광객이 2만명 아니오? 패스형 관광은 몇시간이고 채류형 관광은 몇시간인지도 공개해봐라.
ㅋㅋ 2023.05.27 14:56  
스포츠마케팅은 민선 7기 이상천시장때 부터
해온것이며 그간 종목별 단체와 관계를 잘 해온 결과물 들이라고 말하고 싶다.
민선 8기에서 숱가락만 얹은 꼴~
시장은 논바닥 축구 얘기나 하고~
참 많이 올드 하다.
박수 짝짝짝 2023.05.28 12:17  
럽뚜어하고 스뽀쯔마께띵 화이띵.
자꾸 뭐라하면 이것도 확 안하게 된다.
21세기엔 깊게 생각하고 말해야한다
아이고 2023.05.29 11:57  
아이고 배야, 설사가 날려고 하네.ㅎ ㅎ ㅎ
팩트 2023.05.29 12:27  
http://www.jcinews.co.kr/bbs/board.php?bo_table=n_01&wr_id=35389
이거 보고도 자화자찬 가능한가
손바닥 2023.05.30 07:02  
으로 가려도 가려도 우리는 다  아는데
주마등처럼 스친다라고 하셨는데
주마가 아니라 이제 3년하고 여러날 광속으로 지날텐데
잘 가요 형
시민들은 이제 이미 다 알아요
운빨 한번이면 족하고
뽀록난 실력
잘가요 시간도 형도 어여 빨리 빨리
배꼽찾아줘 2023.05.31 01:15  
얼마나...시정성과 쓸게 없었으면....
체류형 관광..(원래 하고 있던건데) 그거에 말만 덧붙여서 체질개선 ? ㅋㅋ 1년동안 도대체 무얼 했는지..아직도 시정목표가 뭔지? 공약이 뭔지? 하긴...당신 입으로 직접 공약은 때에 따라서 지키지 않아도 되는 거라 말했으니...말 다했지만.
하여간...이런 기사를 그대로 받아쓰기 하는 언론 및 애써 성과랍시고 보물찾아낸 공무원들께도 박수를 보냅니다
19억이넘는직접효과? 2023.05.31 06:17  
시장이 바뀌면 얼마의 효과가?
하느님!
제천이 무슨 죄가 있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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