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고을 단양사과, 추석 맞아 출하작업 한창

단고을 단양사과, 추석 맞아 출하작업 한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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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양군이 민족 대명절인 추석 대목을 앞두고 소백산 자락에서 생산한 2020년산 단고을 단양사과(홍로) 출하작업에 한창이다.


출하 되는 품종인 홍로는 추석 무렵 맛볼 수 있는 사과로 우리나라 원예연구소에서 1980년 개발했으며, 신맛이 거의 없고 아삭아삭한 식감이 뛰어나 소비자들에게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특히 단고을 단양 사과(홍로)는 해발 350m 이상의 소백산 석회암 지대에서 생산된 고랭지 명품사과로 낮과 밤의 일교차가 커 당도가 높고 맛과 향이 타 지역보다 월등히 우수한 것으로 정평이 났다.

매년 200여ha 면적에서 연평균 2800∼3000톤의 사과(홍로, 후지 등)를 생산하는 단양군은 단고을 단양사과의 안정적인 시장확보 및 판로 확대를 위해 농산물 통합마케팅 전문조직인 단고을조합공동사업법인(대표이사 엄병민)을 중심으로 효율적인 산지출하 체계를 구축해 운영 중이다.

지난해에는 추석을 맞아 서울 가락시장, 경기 지역농협, 농협 충북 유통 등에 329톤의 물량을 출하해 6억2300만 원의 유통 성과를 거뒀다.

올해는 역대 최장 장마와 연속된 태풍 피해로 다소 수확량은 감소가 예상 되고 있으나 단고을조합공동사업법인을 통해 안정적으로 출하하는 사과의 물량은 오히려 전년대비 121%정도 증가해 400톤 정도를 취급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군은 단고을조합공동사업법인을 통해 사과를 출하하는 농가를 대상으로 선별포장 작업비, 포장재, 물류비를 지원하는 등 생산 농가의 사기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시책을 추진 중이다.

군 관계자는 “어려운 농산물 유통 여건 속에서도 단양사과 농가 조직화 및 역량강화 교육을 통해 ‘단고을’ 농산물 브랜드 가치와 단양사과의 명성이 높아지고 있다”며 “앞으로도 농산물 통합마케팅 활성화를 위해 경쟁력을 갖춘 명품 농산물로 자리매김해 농가수취 가격이 향상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오는 10월부터 수확에 들어가는 품종인 후지 사과는 단고을조합공동사업법인에서 240여톤을 출하할 예정이며, 단양군과수경영자영농조합법인(대표 심명호)에서도 60톤 정도를 매년 대만 등 동남아시아로 수출하고 있다.

김상대(elovejc@gmail.com)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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